밀푀유 - 프랑스 페이스트리 디저트 이야기 - 밀푀유 뜻

2021. 10. 9. 09:13요리 이야기

 

안녕하세요. 밀푀유에 진심인 헬리오스입니다.


'밀푀유' 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약 10여 년 전 회식 차 들른 요릿집에서 처음으로 '밀푀유 나베'를 접한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밀푀유 나베'가 일부 일식집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메뉴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당시가 '밀푀유 나베'가 일본에서 한국에 막 유입되던 초기 시절이 아닌가 싶습니다. 샤부샤부와 비슷한 듯 다르고, 재미있는 눈요기가 있는 '밀푀유 나베'는 지금에 와서는 한국에도 널리 퍼진 요리이며, 집에서도 손쉽게 접하는 익숙한 메뉴가 되었습니다.


'밀푀유 나베' 영향일까요? 
의외로 '밀푀유'가 '밀푀유 나베'를 칭하고 일본 음식이라는 오해가 있는 듯합니다. 혹은 '밀푀유 케이크'라고 이야기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밀푀유 Mille Feuille' - 프랑스 페이스트리 French Pastry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밀푀유Mille Feuille  란 무엇인가?

밀푀유의 모양새는 배추와 소고기 샤부샤부에 간장을 곁들이는 '밀푀유나베'나, 주변 카페에서 쉽게 보이는 크레페를 켜켜이 쌓은 케이크와는 사뭇 다릅니다.


밀푀유Mille Feuille는 화려한 외양의 디저트 dessert 요리로 페이스트리 Pastry 에 속합니다. 
밀푀유 페이스트리 디저트는 3층의 페이스트리 층 사이사이에 커스타드 크림 Custard cream을 채우고, 상단에 과일류를 얹은 스위츠 Sweets 입니다.

 

프랑스어 밀푀유Mille Feuille 뜻과 어원

한국에서도 밀푀유Mille Feuille 는 익숙한 단어일 것입니다. 
밀푀유Mille Feuille (프랑스어 발음은 '밀퍼이야' 에 가까움)는 프랑스어 단어입니다. 그야발로 형태 그대로의 이름이 아닐까 싶습니다.
프랑스어로 밀 Mille은 영어의 Thousand (수) 1,000을 뜻하고, 푀유 Feuille는 영어로 Sheet 장(시트) 를 의미합니다. 결국 뜻은 Thousand sheets 직역하면 '1천 장' 입니다. '천 장의 잎' 이나, ' 천 겹의 입사귀' 로 풀이하는 경우도 보이는데, 한국어의 시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해석입니다.

 

 

밀푀유Mille Feuille - 1천 장의 잎사귀 명칭에 대한 의문 


아니? 보기에는 페이스트리는 3층 밖에 없는데? 천 장이라니? 라는 의문이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트리 Pastry 를 생각하면 1천 장 Mille 이라는 말보다는 더 무수한 수를 의미하는 단어가 적합할 것입니다. 그만큼 페이스트리 Pastry 가 켜켜이 층이 많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영어권에서의 밀푀유 - 영어로 밀푀유는 뭐라고 하나?


밀푀유Mille Feuille는 영어에서도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발음이 Mill-Foy '밀퍼이'에 가깝습니다. 상황적 보충이 없는 경우 한국어 "밀푀유" 발음으로는 '밀푀유Mille Feuille'를 떠올리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북미권에서는 바닐라 슬라이스 Vanilla Slice 혹은 커스터드 Custard Slice 라고 편하게 칭하기도 합니다. 

 

 

밀푀유의 시작과 역사

밀푀유의 원조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6세기부터 밀푀유와 비슷한 요리책에 기록은 남아있습니다. 밀푀유Mille Feuille라는 단어는 18세기 요리책 프랑스 셰프 Vincent La Chapelle 단어가 처음 언급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푀유Mille Feuille 의 주요 재료 및 간략한 제조


밀푀유의 메인은 역시 페이스트리 Pastry 와 커스타드 파트입니다. 
페이스트리는 제빵 Baking 에는 빠질 수 없는 기법이고, 커스타드 크림도 깊은 역사를 지녀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제빵의 한 기법인 페이스트리 빵과 커스터드 크림으로 층을 쌓아 초콜릿, 과일, 설탕 글레이즈 Glaze 등으로 장식하는 과정입니다.

 

 

Café de la Paix - 프랑스 고급 디저트 카페에서 즐기는 절제의 밀푀유


밀푀유는 고급(?) 디저트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전문 밀푀유 카페에서 즐긴다면 적지 않은 지출이 필요합니다.

"평화의 카페" Café de la Paix (발음은 "까페 두 라 페"에 가까움)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세기를 이어온 고명한 카페입니다. 

이곳의 밀푀유는 단순하고 절제된 모양으로 서빙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는 화려하고 달콤한, 과일로 색을 내고 크림에도 모양을 낸 외양이 아닙니다. 절제된 전문가의 솜씨가 느껴지는 이곳의 밀푀유는 페이스트리와 커스터드에 집중하여 본연의 밀푀유에 집중한 맛을 내고 있습니다.

 

 

밀푀유? 밀푀유 케이크? 밀크레페? 크레페케이크? - 차이점

 

한국에서는 카페에서 '밀푀유'라고 하면, '밀 크레페'를 주문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문자도 '밀 크레페'를 염두에 두고 주문하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밀 크레페'를 '밀푀유 케이크' 혹은 '크레페 케이크' 라고 칭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밀푀유'와 '밀크레페'는 다른 디저트이고, 정식 명칭은 '밀크레페' 입니다.

<<밀크레페>> 사진

 

밀 크레페 Mille crêpes 는 크레페 층을 겹쳐 사이에 크림을 채워 만든 케이크입니다. 밀 크레페 Mille crêpes 는 1980년대에 한 베이커가 시작한 케이크 디저트로, 지금은 국제적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밀푀유와의 차이점은 페이스트리 반죽과 크레페 반죽 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반죽 차이에서 나오는 외견적 차이도 큽니다.


 


’밀푀유나베‘나 밀푀유 케이크와는 다른 디저트인 밀푀유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한번 색다른 밀푀유에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 이 순간에도 세계에는 즐겨볼 수 있는 맛있는 요리가 많이 있음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