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블랑에 대한 모든 것 - 프랑스 산, 만년필 브랜드, 빵 혹은 디저트? - 몽블랑 바로 알기

2021. 10. 12. 16:32요리 이야기

 

안녕하세요.



누구든지 한번쯤은 접해봤을 단어  “몽블랑”.


고가의 만년필이 떠오르고, 동시에 동글동글한 느낌과 달콤한 향내가 느껴진다면 "몽블랑" 을 이미 알고 계실 확률이 큽니다. 


고가 브랜드 이름으로도 쓰이고, 빵으로 알고 계실 "몽블랑"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몽블랑" 단어가 갖는 다양한 의미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알고있던 빵(?) "몽블랑"이 바로 그 "몽블랑"(?) 이 맞는지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다고 생각됩니다.

 

 

 

Mont Blanc 몽블랑 단어 뜻과 함축한 의미

"몽블랑" Mont Blanc 은 프랑스어 단어로, Mont은 영어의 Mountain 산, Blanc는 White 하양을 뜻합니다.  단어는 "흰 산"이라는 뜻입니다.

유럽에서 Mont Blanc 이라고 하면 프랑스와 이탈리아 국경을 따라 펼쳐진 알프스 산맥 The Alps (Mountain ranges) 의 최고봉을 지칭합니다. 

프랑스어 몽블랑 Mont Blanc & 이탈리아어 Monte Bianco - 알프스 산맥의 최고봉 이름

알프스 산맥을 볼 수 있는 지역을 방문해본다면 저멀리 녹지 않은 만년설이 펼쳐진 산 정상부와, 겨우내 쌓인 눈이 녹아 녹빛을 띄우는 산 등선의 대비가 이루는 장관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 알프스산 사진>

https://goo.gl/maps/BmWF9DDF2hnPLWrT7


재미있는 사실은 영어 알프스 Alps도 어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White" 하양에서 유래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알프스 Alps는 "하얀 산맥"이라는 뜻이고, 그 최고봉도 "하얀 산" Mont Blanc 으로 불릴 정도로 헤아릴 수 없는 오랜 과거부터 알프스의 녹지 않은 만년설의 아름다움에 인간이 감탄해 왔다는 점입니다.

 

고급 브랜드 몽블랑 Montblanc - 브랜드 이미지와 회사 국적


"몽블랑"은 고가 브랜드명으로 더 익숙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몽블랑" 브랜드는 옥외광고와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신사용 손목시계, 가죽 제품으로도 많이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1906년 설립된 "몽블랑"은 프랑스어 단어임에도 독일에서 시작한 독일 회사입니다. 
브랜드 로고는 만년설이 쌓인 몽블랑 산을 상공에서 바라본 모습을 형상하고 있습니다.

 

 

몽블랑 Montblanc 만년필 - Meisterstück Classic 모델


몽블랑 브랜드에는 가죽제품 (가방, 지갑, 시계, 신발, 벨트 등), 시계, 악세사리 및 쥬얼리 등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몽블랑 브랜드의 시작은 만년필입니다.  지금도 몽블랑 만년필은 고급이라는 인식은 국내외 불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montblanc.com/ko-kr/discover/about-montblanc/about-us.html

몽블랑 만년필 닙Nib 에 새겨진 4810 숫자는 몽블랑 봉우리의 높이를 뜻합니다. Montblanc 만년필 라인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Meisterstück  라인으로, 몽블랑 만년필 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모델입니다. 

특히 많이 보이는 Meisterstück 146 은 대략 600 +/- EUR 선, Meisterstück 149 모델은 800 EUR +/-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https://www.montblanc.com/ko-kr/collection/writing-instruments/meisterstueck/115384-meisterstueck-gold-coated-149-fountain-pen.html

 

 

디저트로써의 몽블랑 Mont Blanc - Chestnut 밤 맛이 일품인 이탈리아/프랑스에서 시작된 디저트



만년설 덮인 몽블랑을 형상화 한 디저트 몽블랑 Mont Blanc은 밤으로 만든 퓨레와 크림으로 만듭니다. 
다시 지리적 위치를 살펴보면 알프스 산맥과 몽블랑 봉우리 모두 프랑스와 이탈리아 국경을 따라 펼쳐져 있습니다. 알프스 산맥은 항상 그 자리에 있었지만, 알프스 지역을 아우르던 국가는 역사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현재에도 알프스가 어느 나라인가? 라는 질문에 답이 나왔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디저트 몽블랑 Mont Blanc도 알프스 몽블랑의 지리적 특성에 따라 이탈리아와 프랑스 영향을 모두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어디가 원조라고 하기에는 다양한 설들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프랑스에서 시작했다고 하고, 한쪽에서는 이탈리아가 먼저라고도 합니다. 여러 설 중에는 1475년 이탈리아의 일명 Platina 작 요리책에 쓰인 몽블랑 기록이 가장 오래된 기록이라고 하기도 하고, 프랑스 요리에서도 1800년대부터 나타나는 등 시작점에는 모호한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디저트 몽블랑 Mont Blanc - 무슨 맛일까?


몽블랑 맛은 달콤한 밤 퓨레 덕분에, 밤 향이 가득한 부드러운 듯 꾸덕꾸덕한 크림 덩어리(?) 표현하고 싶습니다. 밤 앙금을 생크림으로 덮고, 밤과 견과류 향을 입힌 크림으로 감싸 입안에서 살살 녹는 식감입니다.


크림으로 입안 가득 부드러움을 채워 넣고, 방 앙금으로 묵직한 향을 낸 그런 맛으로, 밤 앙금의 꾸덕꾸덕함은 땅콩잼보다는 덜하지만 입안에 여운이 남습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향은 식후 디저트에 적절합니다.


한국에서의 몽블랑 - 식빵인 듯 시나몬롤인 듯 설탕 글레이징 된 빵

한국에서는 몽블랑은 특정 형태의 "빵"으로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과점마다 명칭은 다르지만, 시나몬롤 비슷한 모양으로 좀 더 속이 식빵처럼 꽉 찬 형태에, Top에는 하얀 설탕 글레이징이 된 빵을 몽블랑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제과점에서는 이런 빵을  몽따뉴 Montagne ( 프랑스어 / High hill 높은 산을 의미)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유럽에서 이 빵을 "몽블랑"이라고 칭하는 경우는 접하지 못했습니다. 
각 제과점마다 독자적으로 자체 이름을 사용하여 빵류에 "몽블랑" 이라고 명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으나, 정식 명칭으로 "몽블랑"은 상단에 명시한 디저트의 이름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말하는 "몽블랑 빵"은 유럽에서는 슈네케 Schneke , 시나몬 롤 Cinamon roll 혹은 데니쉬 Danish pastry 가 흡사한 빵이었습니다. 




오늘은 몽블랑의 다양한 사용과 뜻을 살펴봤습니다.

몽블랑, 한국에서 부르는 빵, 을 저도 참 좋아합니다.

오늘은 생각난 김에 몽블랑 빵을 시도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